중년 5060 세대가 가장 높은 자격증 취득을 하고 있는 '굴착기운전기능사' 자격증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굴착기는 주로 도로, 주택, 댐, 간척, 항만, 농지정리, 준설 등의 각종 건설공사나 광산 작업 등에 활용됩니다. 이에 특수한 기술을 요하며, 또한 안전운행과 기계수명 연장 및 작업능률 제고 등을 위해 숙련기능인력 양성이 필수여서 필요한 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굴착기 운전기능사 소개와 시험정보 일자리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굴착기운전기능사 소개
건설기계인 굴착기를 운전/취급하기 위해 취득해야 하는 기능사 자격증이며, 국토교통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산업인력공단이 담당한다. 국토교통부가 주무부처로 관장하고 있으며 여느 자격증이 그러하듯 관련 지식을 요하는 필기와 S자 왕복 및 구덩이 파기 등으로 이루어진 실기로 이루어진다. 지게차와 마찬가지로 3톤 미만에 한해 시험을 치르지 않고도 중장비학원을 비롯한 교육기관에서 이론과 실습을 12~18시간가량 받은 뒤 이수증명서를 받고 건설기계조종사면허 발급 기관으로 가서 면허를 발급받으면 운행이 가능하다.
+굴착기운전 기능사 취득 관련 필독 사항+
- 굴착기는 3톤미만 취득 과정과 3톤 이상(기능사) 취득 과정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운행하시는 장비가 3톤미만일 경우에는 3톤 미만 굴착기 이수증취득을, 3톤이상 또는 취업관련 자격증 취득이 목표이신 분들은 3톤 이상 지게차 자격증 취득을 선호합니다.) 3톤 미만 굴착기 취득과정은 시험은 없으나 법정 교육 이수시간(12시간)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해당 교육기관에 가셔서 교육을 받으시고 나면 받으시는 교육 이수증으로시. 군. 구청 건설과 또는 차량등록소에 가셔서 면허증으로 바꾸셔야 합니다. 굴착기운전기능사는 자격증 취득한 이후에 상장형 자격증을 들고 시.군.구청 건설과 또는 차량등록소에 가셔서 면허증으로 바꾸셔야 합니다.
(준비물 : 여권 사진 1매와 인지세 2,500원 *시. 군. 구청마다 사진 매수가 다름)
운전면허 1종 면허증이 없으신 분들(무면허자+2종보통운전면허)은 관련 병원에 방문하셔서 운전적성검사 첨부하시면 됩니다.3톤 이상 굴착기기능사 과정을 준비하시면, 동일하게 면허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시험정보
굴착기운전기능사 필기시험
필기시험은 굴착기 구조, 화물 적재, 운반, 하역, 안전관리 총 5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60문제이고 객관식 4지 택 1형입니다. 시험 시간은 60분, 즉 1시간 정도이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어야 합격하는 시험이에요. 필기시험의 유효기간은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이며 응시 수수료는 2023년 기준 14,500원입니다. 굴착기운전기능사 필기시험은 상시 시험이에요. 1달에 많게는 1주에 1번 접수 가능한 일정입니다.
만약 이번 시험에서 불합격이었다면, 바로 몇 주 뒤에 또 시험을 응시해서 보면 돼요.
필기시험은 지게차운전기능사와 겹치는 것이 많아 학원에서는 통합하여 가르치기도 한다. 대부분의 중장비학원에서는 실기시험만 연습하므로 필기시험공부는 기출문제 사이트나 유튜브를 활용해 공부해도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굴착기운전기능사 실기시험 : S자코스주행(2분), 굴착작업(4분) 60점 이상 합격
굴착기운전기능사는 2가지 실기 시험으로 나뉩니다. 1차 S자코스주행을 합격해야 그다음에 2차 굴착작업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1차에서 실격이 되셨다면, 안타깝게도 다음 시험을 기약해야 합니다.
-S자코스 주행(1차 실기) *제한시간: 2분
출발신호가 떨어진 후 1분 이내에 출발선을 통과한 다음 2분 내에 중간 정지선이 설치된 S자 코스를 먼저 왕복하여 통과해야 한다. 전진 중 정지선을 무시하고 지나가거나, 시간 초과, 바퀴가 선을 약간이라도 침범할 경우 바로 실격이다. 이때 시작과 실격을 알리는 신호인 호루라기를 불어서 탈락한 응시자를 하차시키고 감독관이 직접 시작지로 후진한 뒤 다음 응시자를 곧바로 승차시킨다.
[시험 TIP!]
굴착기는 자동차와 달리 측면 거울이 하나만 있거나 잘 보이지 않아 확인이 어렵다. 그것 때문에 학원들은 코스의 모 지점에서 핸들을 몇 바퀴 돌리라는 식으로 가르친다. 하지만 학원과 시험장의 굴착기가 같지는 않기 때문에 굴착기마다 미묘하게 다른 회전반경을 감각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이 부분에 자신이 없다면 차체 앞 버킷 한쪽 끝이나 운전석 쪽 뒷바퀴를 차선에 가까이 접촉시켜 운행하면 된다. 주행 시험 중 실격사유의 대부분이 전, 후진 상관없이 선회반경 바깥쪽 라인을 터치한 경우라는 것을 명심하자.
-굴착작업(2차 실기) *제한시간: 4분
주행 시험을 통과한 응시자들만 굴착 시험을 시행한다. 4분 이내에 한쪽 구덩이에서 반대편 구덩이로 흙을 4회 이상 퍼서 옮긴 다음 평탄화시키고 버켓을 해당 구덩이 위에 내려놓는 과정들이 이어지는데 시간이 초과되거나, 중간에 위치한 줄을 건드리거나, 버킷에 퍼올린 흙의 양이 기준 이하이면 바로 실격되며, 버켓을 반대편 구덩이로 이동시킬 때 제법 큰 흙덩어리가 큰 소리를 내면서 떨어지거나 버켓을 펼 때 너무 흔들거리면 감점된다. 필요 이상으로 심하게 소리를 내면 바로 실격이다. 실격 시 감독관이 호루라기를 분다.
굴착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흙을 퍼 담을 때 '이렇게 많이 퍼도 되나?' 싶을 정도로 흙을 버킷에 고봉으로 퍼서 담아야 한다. 그렇지 않고 이 정도면 적당하다 싶을 정도로만 담으면 버킷 뒤쪽에 흙이 차지 않는 등의 이유로 평적 미만이 되어 토착량 평가에서 감점을 많이 당해 점수 미달로 불합격할 가능성이 높다.
(시험장에서는 호루라기 안 불어서 합격인 줄 알았는데 흙 량(토착량) 때문에 뒤늦게 불합격 확인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굴착기 실기 합격(S코스 주행 편) 영상 보러 가기 ▶▶▶▶▶
▶▶▶▶▶굴착기 실기 합격(굴착작업 편) 영상 보러 가기 ▶▶▶▶▶
일자리정보
-취득 후 할 수 있는 일 : 굴착기 자격증 취득 후에 빠르게 면허증으로 발급받으면 좋다. (경력 인정 시, 면허 발급일자 기준)
굴착기운전기능사를 취득한 이후에는 건설 현장에서 굴착기 조종을 하여서 메우기나 쌓기 등등 필요한 작업을 하는데요. (처음에는 경력자 위주로 뽑아서 진입장벽이 높아 보이지만 한 번 진입하게 되면 평생직업으로 될 수 있습니다. 도로나 간척, 농지정리 등 여러 가지 작업에 필요한 굴착기는 이에 따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만이 운전을 할 수 있기에 기계 컨디션도 유지하면서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셔야 합니다.) 따라서 면허를 취득 후에 비교적 일자리 걱정 없이 필요한 현장에 가서 일을 하실 수 있고 건축업의 경우는 계속 새로운 현장이 생겨나고 있어서 전망이 좋기 때문에 수요가 좋은 편입니다.
▶▶▶▶▶굴착기운전원 일자리정보 확인하기▶▶▶▶▶